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1000일기도 - 기도하면 오래 산다.

1000일기도

기도하면 오래 산다.

이장훈 2011.02.14 09:00 조회 수 : 8

기도하면 오래 산다.

 

  기도나 명상 등 종교생활을 하는 사라들은 그렇지않은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국 듀크대 메디컬센터의 해롤드 쾨니그 교수는 더햄 지역의 노인 4.000명을 대상으로 6년간 실시한 임상 관찰기록을 토대로 최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유에스에이 투데이지가 보도한 것이다. 보도에 의하면 종교생활을 전혀 하지 않은 노인들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기도나 명상을 하는 노인들보다 사망률이 50% 정도는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혈압상승, 면역력 저하 등 신체적 변화가 생기는데 기도와 명상 등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낮춰준다는 것이다.

그 전에 미국 심장협회는 명상이 동맥경화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으며 UCLA대학에서는 목 부분에 동맥경화가 있는 흑인 60명을 생대로 관찰한 결과 7개월간 하루 두 번씩 명상한 환자들은 동맥속의 혈전이 현저히 줄어든 반면 그허지 않은 환자들은 동맥경화가 심화 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기도나 명상을 하면 오래 살 수 있다는 이 같은 견해에 대해 질병은 나쁜 행동에 대한 벌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을 들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에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임상관찰 관계자들은 종교와 인간의 건강 사이에는 분명한 관계가 있다면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산종사께서는 기도는 일심을 얻는 지름길이 되고 기도를 통해 일심이 되면 위력과 정력을 아울러 얻게된다고 강조하셨다. 대산종사께서는 대종사님이나 정산종사님께서도 기도로써 큰 힘을 얻으셨다. 앞으로는 양시대이니 기도에서 힘을 얻는 것이 가장 빠를 것이다.”고 하여 기도를 통해 힘을 얻는 것이 가장 빠른 공부길임을 강조해 주셨다.

법문집 3집 수행편8